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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관리회계

전략사업단위 (Strategy business units - SBUs)

전략사업단위는 거의 모든 기업들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작은 자영업은 제외) 사업의 분야가 확장되고 분야 점유율이 확장됨에 따라 독립적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재정을 집행할 수 있는 독립적 단위의 필요성으로 인해 생겨나게되는 사업의 단위이다



전략사업단위의 구조


각 사업 분야에서 개별 목표와 비전을 세운다는 점이 이익의 목표만을 주제로 하는 사업부제 (divisionalisation) 와는 다르다

사업부제 (divisionalisation) 는 기업의 전체 미션과 비전 아래 재량권만을 부여받지만 전략사업단위는 해당 사업분야의 미션과 비전 역시 결정할 수 있는 단위이다


전략사업단위는 GE 사가 70년대 최초로 도입한 전략인데 GE 사의 전략사업단위는 무려 49개에 달했다

또 다른 대표적인 예로는 미국의 의료기기업체 Lilly 의 Guidant corporation 이라 할 수 있다

Lilly 사의 Guidant corporation 아래 CRM 사업부, VI 사업부 그리고 MIS 사업부를 따로 두게 된다

이들 모두 자신의 경영진을 따로 가지고 있었으며 일관된 Guidant 사의 비전 아래 자신들의 결정권과 재량권이 각 경영진에게 주어진다


의류업체의 예로 전략사업단위로 아웃도어, 캐주얼, 세미정장 그리고 아동복과 같은 여러 전략사업단위를 둔 구조가 태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