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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관리회계

사업전략 2 - 보스톤 컨설팅 전략 (Business stretagy two - Boston Consulting strategy))

사업전략

사업전략은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 할 것인가?

어떠한 시장을 선택해서 들어 갈 것인가? 에 대해 이해하고 분석하는 전략이다


기업은 하나의 사업전략이 아니라 여러개의 사업전략을 동시에 가질 수도 있다

그리고 사업전략은 상황에 따라 수시로 바뀔 수도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업전략 세가지를 예로 들어본다



Business strategy two - Boston Consulting Group



 


Build 

Build 전략은 매출과 시장 점유율에 중점을 둔 형태이다

수입이 투자에 비해 적어도 크게 상관 하지 않는다


Hold (Between "build" and "harvest" - kind of balance)

시장 점유율을 유지시키고 합리적이고 평균적인 투자 대비 수익을 남기는 것이 기본적 hold 목표이다

지속적인 점유를 위해 마케팅에 힘을 쓰며 고객 확보를 위해 힘쓴다

여기서는 운영적 효율성을 향상시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시 된다


Harvest (돈만들기 - do not care decrease in market share)

무조건적이게 수익을 최대화 시키는 방법

재무 관련 의견이 기업을 움직인다

수익을 더 높일 수 있다면 시장 점유율의 감소 역시 상관하지 않는다


Divest

기업의 판매 혹은 기업 정리의 목적일때 사용한다

역시 재무적 의견이 기업을 움직이게 된다


Example

호주 뉴질랜드의 대형 마트 The warehouse 가 대표적인 예로 꼽힌다

Warehouse 가 처음 생겨날때 기업 목표가 'build mission' 이었다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최우선인 전략)

90년대에 들어 이 목표가 달성됨에 따라 Warehouse 의 기업 목표는 'hold' 로 바뀌게 된다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전략)

2000년대에 들어다소 소홀했던 투자와 함께 시장 점유율이 줄어들게 되었고 Warehouse 는 새로운 전략인 'harvest' 전략을 임하게 된다

시장 점유율에 치우치지 않고 수익 창출을 최대 목표로 운영해오다 2010년 이후부터 다시 잃게 된 시장 점유율의 회복을 목표로

Warehouse 의 기업 목표는 'build' (시장 점유율) 로 탈바꿈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