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관리회계

사업전략 1 (Business strategy one)

사업전략

사업전략은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 할 것인가?

어떠한 시장을 선택해서 들어 갈 것인가? 에 대해 이해하고 분석하는 전략이다


기업은 하나의 사업전략이 아니라 여러개의 사업전략을 동시에 가질 수도 있다

그리고 사업전략은 상황에 따라 수시로 바뀔 수도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업전략 세가지를 예로 들어본다



Business strategy one




Prospector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회를 옅보며 상품의 빠른 변화를 이용한다


Defender (이미 고효율의 정점을 찍은 상태로 더이상의 변화를 원치 않는 입장)

상품의 새로운 변화를 이용하지 않으며 제한된 상품 범위에서 운영을 한다

제한된 상품 범위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고효율 전략을 누릴 수 있다


Analyser

시도해보고 테스트를 겸한 안정된 상품을 추구한다

시장에 이미 나와 성공적인 발판을 마련한 상품을 모토로 이미테이션 상품을 만들어낸다


Reactor (대표적인 예가 정부)

새로운 기회를 추구하지도 않으며 기존 방식의 운영 전략 역시 전혀 개선하지 않으려하는 예


의료산업을 예로 각 해당 전략에 대입해본다

Prospector 는 높은 비용과 굉장히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사 개인 소유의 성형외과를 예로 들 수 있다


Defender 는 자선단체나 공동의 신탁 소유의 병원으로 운영에 대한 고효율을 강조하는 병원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높은 수준과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는 병원


Analyser 는 투자자들이 주로 의견을 만들어내는 사립 병원이라고 말을 할 수 있겠는데 굉장히 비싼 가격에 수준높은 의료시설을 제공한다

당장 수술을 해야 하며 지불할 능력이 있는 이들이 많이 찾는 케이스라고 한다


Reactor 는 정부 소유의 시립병원 주립병원이라 할 수 있는데 정치적 상황과 사회적 압박에 굉장히 민감한 구조를 가진다